의대 교수 사직 현실화 됐다..” 일괄사직과 가까운 형태로 사직서 제출”

의대 교수 사직 현실화 됐다..” 일괄사직과 가까운 형태로 사직서 제출”

  • 기자명 주현진 기자
  • 입력 2024.03.26 13:24
  • 0
  • 본문 글씨 키우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대 교수 사직 현실화 됐다..” 일괄사직과 가까운 형태로 사직서 제출”

사진=글샘일보
사진=글샘일보

정부가 '전공의 면허정지 유연 처리' 방안을 내놨으나, 주요 쟁점인 '의대 증원 2000명'에 대해서는 타협하지 못하면서 교수들의 집단행동이 현실화되는 분위기가 몰리고 있다.

현재 이미 400명 넘은 교수들이 한꺼번에 사직서를 제출한 의대도 있으면서 일부 의대는 총회를 열고 '일괄 사직'에 가까운 형태로 사직서를 제출한 것이다.

전국 의대 교수들이 집단 사직서 제출을 시작한 가운데 한 대학병원의 교수가 ‘국민의 생명권’ 유지 등으로 자신이 사직 러시에 동참하지 못하는 이유를 밝히면서 동료 교수에게 “현장에 남아있는 환자들을 지켜 달라”하고 호소한 바 있다.

여기에 진료 축소 방안까지 논의되면서 의료현장에서는 국민 모두를 희생시키는 처사라는 비난이 속속히 나오고 있다.

의대 증원 및 전공의 사법조치를 둘러싼 의정갈등이 장기화되면서 중재자 역할이 필요하다는 여론이 들끓고 있다.

대학병원 비대위

이들은 정부가 의대 증원 재검토 의견을 수용 및 전공의들을 복귀하도록 해야 단체행동을 멈추겠다는 입장을 내세운 바 있다.

게다가 주 52시간 근무시간을 단축하는 방안도 논의하면서 의료현장은 현재 초긴장 상태에 놓여 있다. 현재 건양대 비대위는 이달 28일 관련 논의를 진행할 예정이다.

충남대 교수진들은 이날 저녁 근무시간 조정 방안을 협의했고 충남대 의대 비대위 관계자 측에서는 "의료진들의 근무시간이 주 100여 시간을 기록하는데, 이를 주 52시간으로 조정하여 외래 및 수술 진료를 줄이겠다는 것"이라며 "지쳐가는 의료진과 환자의 안전을 위해서는 (진료 축소가) 불가피하다"라고 설명한 내용도 있다.

지역별 대학병원 관계자는 "병원에 남은 의료진, 환자까지 모든 국민들의 피해를 외면하고 갈등을 이어갈경우 의정갈등이 낳을 후 폭풍은 극에 치다를 것"이라며 "양측은 대안을 현실적인 선에서 구체화한 뒤, 수용 가능한 타협점을 함께 찾아나서야 한다"라고 경고했다.

의대 교수들은 전날 전국의과대학교수협의회(전의교협)와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의 간담회 결과에 대해서도 "알맹이가 없고 공허하다"다고 일축해왔다.

이들은 정부가 '2천명 증원'을 뒤로하고 원점에서 재검토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의대 교수들이 사직서를 제출해도 당장 의료 현장을 떠나는 것은 아니기에 더 이상 큰 혼란에 빠지는 일은 없을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환자들은 당장 자신을 진료할 교수들이 병원을 떠날까 봐 불안과 우려의 목소리가 있다.

저작권자 © 글샘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SNS 기사보내기
관련뉴스
오늘의 핫이슈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실시간 랭킹이슈
모바일버전